국립부경대학교 | 국제통상학부

학부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장입니다.

최근의 경제환경 및 기업활동이 단순히 국내에서의 문제만으로 국한되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논란의 여지가 없는 현실입니다. 경제문제나 기업활동을 분석함에 있어서도 제한된 범위의 국내 이슈만을 다루는 것은 현실설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의 모든 학문에서도 사고의 틀을 확장시켜 국제적 관점에서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기존의 무역학과를 확대·개편하여 국제화된 환경에 부응하는 국제통상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국제화된 기업과 사회에 기여할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고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국제통상학전공, 국제무역물류학전공, 국제경영학 전공 등 3개의 전공을 개설

우리 학부는 국제통상학의 전공, 국제무역물류학전공, 국제경영학전공 등 3개의 전공을 개설하고 있으며, 무역학이라는 보편성을 지닌 큰 틀안에서 각 전공의 특수성을 살리는 심도 있는 전공교육을 위해 국내외의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안목을 위해 미국, 일본, 중국, 호주 등의 유명대학과 학술 교류 및 학생·교수 교류 협정

학생들의 국제적 안목을 기르기 위해 미국, 일본, 중국, 호주 등의 유명대학과 학술교류 및 학생·교수 교류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매년 많은 학생들이 교환학생이나 복수학위제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를 국가에서 교육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내에서도 영어 강의 등을 통해 국제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전국대학 무역구제 경연대회에서 입상하는 등 매년 우수한 성과

우리 학부에서는 전공 교육과 더불어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국 대학 무역구제 경연대회에서 입상하는 등 매년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학부내 학술동아리인 '스콜'과 여학생 취업동아리 '셀피'는 전국단위의 각종 공모전을 비롯한 대외활동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많은 결실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세사나 관세직 공무원 준비반인 '해미르'에서도 매년 상당수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국제통상학부에는 학생 여러분들의 가슴 뛰는 미래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국제통상학부는 여러분의 가슴 뛰는 미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